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이야기

기어노브 기어부츠 교체하기(아반떼xd 2002년식 수동 DIY)

by 한열심 2015. 10. 19.
반응형

아반떼xd 디럭스 2002년식 수동을 8월에 데리고 와서 여기 저기 손을 보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은 손수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처음으로 해 본 자동차 DIY를 올려봅니다~~~~~

첨에 아반떼XD 순정 기어부츠나 기어노브를 G마켙, 11번가, 옥션, 모비스몰에서 뒤적거렸는데

가격이 아주 비싼 건 아니지만 맘에 드는 건 2-3만원 정도 하길래 미루고 있었는데

네이버에서 기어노브를 검새하니 아이모비스라는 곳이 나왔습니다.

거기서 기어노브는 2500원에 기어부츠는 2920원에 샀네요.(배송비 3000원 있습니다.)

 

오늘 받은 기어노브랑 기어부츠구요. 영수증인데 영수증은 할인 전 가격이 있더라구요.

 

 

 

혹시 필요할까 싶은 아이들을 모두 모아봤습니다. ㅋㅋ

헤라랑 리무버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게 뭔지 몰라서 검색질을 했습니다.

헤라는 납작한 판대기 같고 리무버는 뭔가 지랫데 역활을 하면서 들어올리는 것 같아

집에 있는 것들 중 비슷한 아이들을 고른 것입니다.

십자드라이버는 꼭 필요한거구요.

저 납작한 손잡이가 있는 노란건 도배할 때 쓰는 밀대예요. 헤라랑 비슷하길래.....^^

붓은 먼지가 있으면 털어내주려고 챙겨봤습니다.

카메라 먼지 털 때 쓰는 아이도 챙겨봤구요. 근데 이건 차라리 입으로 부는 게 더 났더라구요.

빨간 칼처럼 생긴건 시계뚜껑 열때 쓰는건데 이것도 도움이 될까 싶어 챙겨봤드랬습니다. 근데 넘 작더라구요.

 

 

 

이게 교체전 기어모습입니다. 중간에 숫자부분이 빠져서 신랑 단추로 매워 놓은거예요. 은근 잘 어울리죠.
친정오빠가 타던 차라 기어부츠에 담배 자국이 있어서 부츠교체를 하게 되었답니다.

 

 

기어봉을 빼낸거구요. 왼쪽건 쓰던거 오른쪽건 새거랍니다

간혹 기어봉 빼기 힘들다는 글이 있어서 안빠지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나사빼듯 돌리니 잘 빠지더라구요.

한~참 돌아가길래 헛도나 싶었는데 깊고 돌아가는 부분이 길어서 그렇더라구요.

 

 

 

 

새 기어봉이 잘 맞나 싶어서 기어부츠를 갈기전에 한번 끼워봤습니다.

덜 돌렸나 싶어서 좀 힘들더라도 열심히 꾹꾹 돌렸더니

기어봉 윗 부분이 들렸더라구요. ㅠ.ㅠ (사자마자 망가짐....)

혹시 저 같은 분이 계실까봐 실수하지 마시라구요...

저거 종이에 싸서 쿵쿵찌어 넣었는데 살짝 상채기가 생겼어요.

 

 

 

 

위 사진은 시계뚜껑 여는 아이로 열어보려고 애써본 사진인데요. 이걸로 택도 없습니다. 괜히 상처만 나겠더라구요

아래 노란애는 교체후에 찍은 사진인데요. 열심히 열다보니 사진을 놓쳤길래 재연한 사진입니다. ㅋㅋ

이거 여는데 쉽지가 않더라구요. 발에 땀이 흥건하게 나던데요. 혹시 잘 못되면 어쩌나 싶고

괜히 망가트리는 건 아닌지... 하다가 맘을 고쳐먹었지요. 내 보험에 서비스가 아직 9개나 남았다 고장나면 렉카부르지 뭐

하는 심정으로 정말 힘을 다해 조심조심 열었습니다.

중간에 너무 안열려서 검색을 하니 밑에 부분까지 다 열어야된다는 글이 있어서 '아닌가?' 하다가 다른 글 사진에서는

모두 윗부분만 열려있길래 땀 삐질거리면 열어재꼈습니다.

 

 

 

음하하하하 드뎌 열린 뚜껑입니다욧!

 

 

 

부츠를 붙들고 있는 나사 4개를 풀어줍니다.

 

 

 

이게 왠 고무줄이냐면요.

어느분이 고무줄이 필요하다고 해서 뭔소린가 했는데 기어대부분 묶여있는 고무줄 아래부분을 보면 볼록 튀어나온 부분이 있습니다.

처음 사진에 제가 기어봉을 과하게 돌려대서 새걸 망가트린 이유인데요.

기어부츠가 첨에는 힘있게 서있는데 조금 지나면 볼록 튀어나온부분까지 흘러 내린다네요.

그래서 위에 사진처럼 기어봉과 부츠사이에 뼈대가 보여 보기 싫어진다는거죠.
고뤠서 딸아이 고무줄을 묶어줬는데 뭐 저것 때문에 탈이나는 일은 없겠죠  ^^;

 

 

완성된 모습입니다.

별반 차이가 없어서 살짝 실망도 했어요 ㅋㅋ

새걸 다는 사진은 못찍었는데 별거 없습니다.

분리 할 때보다 훨씬 쉬워요 ㅋㅋ

기어봉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다시 끼워주시면 됩니다.

라이트복원제도 사다 놓고 후방카메라도 사 놓았는데 엄두를 못내고 있네요.

라이트복원제는 하기 힘들어서라기 보다 집앞에서 하기가 챙피해서 미루고 있는데

언제 하련지...ㅋㅋ

 

후방카메라는 가니쉬 떼는 것부터 쉽지 않겠더라구요.

괜히 가니쉬 한번 건드려보면서 이걸 어떻게 구멍을 내지 하고 있습니다.

 

제가 도움 받은 글들 주소도 올려 볼께요.

http://blog.naver.com/hondatoday/220415455894

 

안전운전하시고 행복한 하루되세요~~

반응형